49 사도행전 20:26-38

 

바울의 물질관

 

범사에 여러분에게 모본을 보여준 바와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20:35).

 

 

세계 어느 나라를 가든지 강줄기의 끝은 바다로 이어집니다. 강물은 흘러가면서 주변을 옥토로 만들고 많은 생물들을 살리다가 바다로 들어갑니다. 한강은 태백의 검룡소에서 발원하여 주변을 옥토로 만들고 2,000만 명을 살리고 서해로 흘러갑니다. 이스라엘의 요단 강은 헬몬 산에서 발원하여 갈릴리 호수를 만들고, 갈릴리 호수는 다시 사해로 흘러갑니다. 그런데 사해는 물을 밖으로 흘러 보내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해를 죽음의 바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갈릴리 호수는 물을 받아서 밖으로 흘러 보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젖줄이 되고, 각종 물고기가 서식하며, 주변이 초원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받기만 하고 주는 생활을 하지 않으면 사해와 같이 죽은 바다가 됩니다. 반면에 갈릴리와 같이 베풀고 나눠주는 생활을 하게 되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도 살게 됩니다. 본문은 9복 중의 하나로 일컫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가 받는 것만 좋아하는지, 아니면 베풀고 나눠주는 것을 즐거워하는지 자신을 돌이켜 보기를 바랍니다. 주는 것이 복이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복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다 전했다

 

그러므로 오늘 여러분에게 증언하거니와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내가 깨끗하니 이는 내가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여러분에게 전하였음이라”(20:26-27).

 

바울은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해 깨끗하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전했기 때문입니다. ‘꺼리지 않다는 말은 사도행전 2020절에도 나오는데 모든 이들에게 복음을 다 전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피에 대하여 깨끗하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다 전했기 때문에 사람들의 영적 생명에 대해 책임이 없다는 것입니다.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의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의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3:17-18).

 

에스겔서는 전도자음을 전했는데도 믿지 않는 이가 있다면 그것은 믿지 않는 이의 책임이지 복음을 전한 사람에게는 책임이 없다고 했습니다. 반면에 전도자가 복음을 전하지 않아 복음을 한 번도 듣지 못하고 죽는 사람이 있다면 그 복음을 전하지 않은 전도자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죽어가는 사람을 보고도 내버려둔 것은 간접 살인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어디를 가든지 박해와 환난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담대하게 복음을 다 전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가감 없이 전했습니다. 바울은 3년 동안 밤낮 쉬지 않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에베소가 망하더라도 내가 복음을 전하지 않아 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복음을 영접하지 않아 멸망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게 책임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박해가 없어야 복음이 잘 전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복음은 박해를 통해 전해집니다. 박해를 통해 전도자가 강해집니다. 박해를 받아야 순수한 복음이 전해집니다. 복음은 능란한 화술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희생과 박해를 통해 전해집니다. 그런데 사람이 박해를 받으면 위축됩니다.

제가 개척 초기에 한 자매 아버지가 술 드시고 와서 주일예배 때에 딸을 예수님을 믿게 한다고 총으로 쏴죽이겠다고 위협을 했습니다. 저는 그때 속으로 복음을 전하다가 총에 맞아 죽는 것은 아닌가 하고 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복음을 전하려면 두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족하다는 열등감을 깨야 합니다. 우리가 나는 부족하고, 나는 아직도 복음을 전하기에는 멀었다고 생각하면 일평생 복음을 전하지 못합니다.

베드로는 학문이 일천한 어부 출신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꺼리지 않고 많은 군중 앞에서 복음을 선포했습니다. 그때 3,000명이 회개했습니다(2:41). 베드로는 본래 용기가 없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때 제일 먼저 꽁무니를 뺀 사람입니다. 그런 베드로가 부활의 믿음을 가졌을 때 자신의 연약함과 열등감을 깨고 담대한 복음의 증인이 되었습니다.

 

사나운 이리를 조심하라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20:28-29).

 

교회는 친목 단체가 아닙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심으로 피로 사신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곳입니다. ‘피로 사셨다는 것은 생명을 주고 세우셨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교회에서 직분을 맡은 모든 분들은 두렵고 떨림으로 섬겨야 합니다. 무슨 친목회장이나 회사의 부장이나 팀장보다도 못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에베소 교회에 바울이 떠나 있는 동안 양 떼를 어지럽히는 흉악한 이리들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교회를 돌보는 데 가장 경계해야 할 일은 사나운 이리라고 했습니다. 이리특징은 양 떼들을 흩어놓고 물어뜯어 잡아먹습니다. 사나운 이리는 이단들을 뜻합니다. 당시 이단은 율법주의자들입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은 율법이 아니라 은혜의 복음입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은 살리는 복음, 구원의 복음입니.

그러나 율법주의자들은 사람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죽이는 것입니다. 교회사에서 나타나는 이단들을 보면 한결같이 자기들이 제일 잘 믿고, 자기들만이 옳고, 자기들만이 큰 믿음이고, 자기들만이 순복음이고, 기존 교회는 모두 부패하고 썩었다고 공격합니다. 그리고 자기들의 단체에 들어와야 구원을 받는다고 미혹합니다. 지금도 이단들이 교묘하게 교회에 몰래 침투하여 복음을 윤색하고 교회를 파괴하고 양 떼들을 약탈해갑니다. 이러한 이리를 막을 방법이 무엇입니까?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20:31).

눈물은 거짓이 없습니다. 바울은 에베소 교인 하나 하나를 위해서 밤낮으로 삼년 동안이나 눈물을 흘리며 훈계했습니다. 바울의 훈계(warn)는 진심이 담겨 있었습니다. 바울은 눈물로 믿음을 심어주었고 말씀으로 돌보아 주었습니다.

우리가 그릇된 사상과 이단으로부터 보호받는 길은 바울이 눈물로 훈계한 믿음과 복음 진리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평생 동안 말씀으로 양육 받아야 합니다. 지금 사회에도 평생교육원을 두어 평생교육을 합니다. 신앙도 평생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신앙 연륜이 오래면 오랠수록 더욱더 말씀으로 양육을 받아 말씀을 심장에 각인하여 기억하도록 해야 합니다.

 

은혜의 말씀에 굳게 서라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20:32).

 

말씀은 신앙을 든든히 세웁니다. 따라서 주와 은혜의 말씀에 굳게 설 때 교묘한 이단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양 떼들을 하나님과 은혜의 말씀에 부탁했습니다. 특히 자녀들을 하나님과 은혜의 말씀에 부탁해야 합니다. 지금 각종 미디어 매체는 자녀들을 세속 문화와 다원주의 사상, 그리고 불신앙에 빠지도록 몰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사상으로부터 자녀들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하나님과 은혜의 말씀에 맡기고 깨어 기도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주는 것이 복이 있다

 

바울은 안디옥 교회에서 파송된 선교사입니다. 바울은 안디옥 교회로부터 선교비를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울은 자기 권리를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주님이 친히 하신 말씀을 지켜 행했습니다. 님이 친히 주신 말씀은 것은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범사에 여러분에게 모본을 보여준 바와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20:35).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는 말씀은 9복 가운데 하나입니다. 바울은 주는 자가 받는 자보다 복이 있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친히 실천했습니다. 그는 범사에 본을 보였습니다. 그는 텐트를 만드는 자비량 선교사가 되어 본인 것뿐만 아니라 자기와 동행하는 이들의 생활비까지 충당했습니다. 그는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을 도왔습니다. 그러면 왜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될까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3:16).

 

하나님은 우리에게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모든 것을 다 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생명을 아끼지 않고 십자가에 다 내어주셨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구원받고 천국 백성이 되었습니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6:38).

 

우리가 산술적으로 생각하면 주는 생활은 당장 손해를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면 하나님은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주십니다. ‘2-1’은 분명 1입니다. 그러나 주는 생활은 ‘2-1=1+a’입니다. 주는 생활은 초등학교 산술의 삶이 아니라 고등 수학의 삶입니다. 주는 생활은 마치 샘과 같습니다. 샘에서 샘물을 떠내면 떠낼수록 계속 맑은 물이 고입니다. 주는 삶은 엄마의 사랑의 젖과 같습니다. 아기가 엄마의 젖을 빨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젖이 나옵니다. 그러나 아기가 젖을 빨지 않으면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는 생활은 마치 씨를 뿌리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씨를 많이 뿌리면 거둘 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주기보다 받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는 마치 손을 밖으로 펴는 것보다 안으로 구부리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선물을 주기보다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인정하고 칭찬하기보다 인정과 칭찬받기를 원합니다. 사랑하기보다 사랑받기를 좋아합니다. 한편, 받기 싫어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훈련입니다. 사람들은 훈련을 제외한 모든 것을 받고자 합니다.

사람들은 먹는 것이 남는 것이고, 받는 것이 남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열심히 먹되 국물까지도 남김없이 먹습니다. 그런데 과연 먹는 것이 남는 것일까요? 남자의 수명은 평균 76, 여자는 83세입니다(2010년 세계보건기구). 아무리 먹어도 인생은 90세면 끝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남는 것은 사진이라며 열심히 사진을 찍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남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금실 좋은 부부가 여행 때 남는 것은 사진이라며 사진 찍는 것을 무척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그의 남편이 죽어 재혼했습니다. 재혼을 하고 나니 과거의 사진들이 부담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세상에 남는 것은 먹는 것도 아니고 받는 것도 아니고 사진도 아닙니다. 남에게 베풀고 주는 것만이 남습니다. 사람들은 자기에게 여유가 있어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유가 있어서 주는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 그리고 있어서 주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없지만 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여유가 있다고 해서 주는 것 또한 아닙니다. 욕심은 한도 끝도 없습니다. 우리 속담에 99섬을 가진 사람이 가난한 사람에게 한 섬을 달라고 했다고 합니다. 100섬을 채우기 위해서입니다. 99%를 가진 사람이 1%를 더 가지려고 합니다. 우리는 기부라고 하면 돈만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는 생활이란 돈만이 아닙니다. 내게 돈이 없으면 내가 가진 은사나 재능, 노동, 그리고 따뜻한 마음 한 자락과 아름다운 미소를 이웃과 나누는 것도 기부의 삶입니다. 토마스 람게가 쓴 행복한 기부를 보면 마지막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우리가 한 가정에서 나 한 사람이 한 사람을 도우면 그것이 하찮은 것 같지만 둘이 된다.”

 

나눔의 행복이란 책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스코틀랜드에 플레밍이라는 가난한 농부가 밭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비명소리가 들려왔습니다. 그가 소리 나는 곳으로 달려가 보니 소년이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었습니다. 농부는 침착하게 들어가 아이를 살렸습니다. 다음날 농부의 집에 마차를 탄 귀족이 찾아왔습니다. 그는 농부가 구해준 아들이 자신의 아들이라며 보답을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농부가 그럴 필요 없다며 사양하자 귀족은 농부의 곁에 서 있던 아이를 바라보며 자신의 아이와 똑같은 수준의 교육을 시켜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약속을 지켜 그 아이가 런던의 세인트메리 의과대학에 들어가 공부할 때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농부의 아들은 의사가 되어 곰팡이 균에 대해 연구하다가 페니실린을 발견하였습니다. 그가 바로 귀족 작위까지 얻게 된 알렉산더 플레밍 박사입니다. 귀족의 아들 또한 잘 자라났지만 후에 폐렴에 걸려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농부의 아들, 알렉산더 플레밍이 발견한 페니실린 덕분에 다시 한 번 목숨을 건지게 되었습니다. 그가 2차 세계대전에서 영국을 구해낸 영국 수상 윈스턴 처칠입니다. 농부의 선행과 귀족의 나눔은 결국 자신과 소중한 가족에게 돌아왔습니다. 우리가 버스 안에서 노약자에게 양보하는 행실이 별것 아닐 수 있지만 그 섬김이 자신의 마음에 잔잔한 행복을 줍니다. 행복은 베풀고 주고 나누는 데 있습니다.

에모리 총장이자 주한 대사였던 제임스 레이니 교수는 출퇴근하다가 쓸쓸하게 집 앞 의자에 앉은 늙은 노인을 보았습니다. 그는 출퇴근하는 길에 그 노인과 말동무가 되어 주었습니다. 레이니는 그 노인이 누구인지 몰랐습니다. 그런데 그 작은 섬김에 큰 감동을 받은 노인은 죽으면서 레이니 대사에게 25억 달러와 주식 5%를 남기고 갔습니다. 그 노인은 코카콜라 회장이었습니다.

조지 베일런트의 하버드대학교 인생 성장 보고서를 보면, 노인 부부 가운데 남을 돕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남을 돕는 사람이 금연이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보다 더 오래 산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섬기고 봉사하고 나누는 삶이 행복한 것입니다.

대학마을교회는 개척 초기부터 주는 삶으로 시작했습니다. 자립도 하지 못하는 형편에 천안과 공주에 선교비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개척 조상들을 1989-1992년에 세계선교 일선으로 보냈고, 세계선교를 위해 아낌없이 후원했습니다. 교회 재정은 산술적으로 적자가 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개척 10년 만에 졸업한 몇 명과 학생들의 자력으로 대지 200평에 지층과 지상 3층의 교회를 건축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2000년대에는 12가정을 미국으로 파송했습니다. 저를 아는 어는 목사는 선교사를 저렇게 파송하고 저러다가 생활비는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 염려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지금까지 굶기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제자 양성을 통해 송도를 개척하고 해마다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주는 자에게 복을 주십니다. 주는 생활은 현실적으로 계산하면 손해입니다. 그러나 주는 생활은 손해가 아니라 행복의 근원입니다. 주는 생활은 삶을 윤택하게 하고 부유하게 합니다.

 

사랑은 참으로 버리는 것 버리는 것 버리는 것 사랑은 참으로 버리는 것 더 가지지 않는 것 이상하다 동전 한 잎 움켜잡으면 없어지고 쓰고 빌려주면 풍성해져 땅위에 가득 하네 오 사랑은 참으로 버리는 것 더 가지지 않는 것”(복음성가).

 

바울이 말씀을 마친 후 무릎을 꿇고 합심하여 함께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서로 목을 안고 크게 울며 배에까지 전송을 했습니다. 본문에서 바울과 이들이 얼마나 깊은 사랑의 관계로 맺어져 있는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바울은 에베소 양 떼들에게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전했습니다. 이제 바울은 흉악한 이리를 주의하라고 했습니다. 이리로부터 보호받는 길은 말씀의 양육을 받고,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에 맡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울은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복되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인색한 마음을 회개하고 주고 섬기고 나눠주는 삶을 살기를 기도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사도행전 사도행전57강 셋집에 머물면서

사도행전 사도행전56강 두려워하지 말라

사도행전 사도행전55강 이 소망으로 말미암아

사도행전 사도행전54강 가이사께 상소하노라

사도행전 사도행전53강 하나님께 향한 소망

사도행전 사도행전52강 공회에서 증언하는 바울

사도행전 사도행전51강 유대인들 잎에서 증언하는 바울

사도행전 사도행전50강 바울의 일사각오

사도행전 사도행전49강 바울의 물질관

사도행전 사도행전48강 목자 바울

사도행전 사도행전47강 비전의 사람 바울

사도행전 사도행전46강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에베소 선교

사도행전 사도행전45강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힌 바울- 고린도 선교

사도행전 사도행전44강 날마다 성경을 사모하므로- 베뢰아 선교

사도행전 사도행전43강 이 예수가 곧 그리스도라- 데살로니가 선교

사도행전 사도행전42강 주 예수를 믿으라- 빌립보 선교(2)

사도행전 사도행전41강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빌립보 선교(1)

사도행전 사도행전40강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사도행전 사도행전39강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를 괴롭게 하지 말라

사도행전 사도행전38강 은혜의 복음- 예루살레 총회


일용할 양식

예배 안내

  • 주일 오전 예배 - 오전 11:00
  • 주일 오후 예배 - 오후 3:30
  • 어린이 예배 - 오전 11:00

대학마을교회 개척교회

우남식 목사님의 저서


    전도서에서 만난 복음
    (퍼플,2023)

      요한복음에서 만난 예수님
      (퍼플,2022)

        요한계시록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 감성,2021)

          예레미야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21)

            데살로니가전·후서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20)

              이사야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19)

                대학선교와 세계선교를 향한 권서행전
                (지식과감성,2019)

                  야고보서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17)

                    옥중서신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16)

                      행복과 긍정심리
                      (시그마 프레스,2015)

                        성심리
                        (시그마 프레스,2015)

                          마가복음에서 만난 예수님
                          (킹덤북스,2014)

                            사도행전에서 만난 복음
                            (생명의말씀사,2013)

                              로마서에서 만난 복음
                              (생명의말씀사,2012)

                                창세기에서 만난 복음
                                (생명의말씀사,2011)

                                    저서 구입연락처

                                    • 010-8215-7966
                                      안은경
                                    • 우리은행
                                      1006-601-218050
                                      대학마을교회

                                    Tiananmen Square protests, China Democracy, 天安門 天安门 法輪功 李洪志 Free Tibet 劉曉波, 热比娅·卡德尔, 熱比婭·卡德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