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마가복음 11:1-19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11:9).

 

예수님은 가장 높고 영화로우신 주님이십니다. 그런 예수님이 가장 낮은 종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사시면서 사람들을 온유와 겸손으로 섬기셨습니다. 예수님은 허리를 굽히시고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인간적인 야심으로 똘똘 뭉친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시고 섬기시어 목자들로 키우셨습니다. 예수님은 많은 사람들을 섬기시느라 구약의 예언대로 그 모습이 마치 마른 넝쿨과 같이 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본래 그런 분이 아니십니다. 예수님은 만유의 주요, 만왕의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만유의 주, 만왕의 왕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많은 무리들로부터 환호와 찬양을 받으시면서 왕으로서 영광스럽게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왕이십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세상의 왕들같이 오시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겸손히 평화를 상징하는 작은 나귀를 타고 입성하셨습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가 겸손히 나귀 타고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열렬히 찬양하고 영접하기를 기도합니다.

 

만유의 주 예수님

 

마가복음 11장 이하는 예수님의 지상에서의 마지막 일주일간의 사역을 기록한 말씀입니다.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심으로 사역의 마지막 한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정치적으로 예루살렘을 정복해 군림하시기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구약의 예언대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기 위해 입성하셨습니다. 사탄의 권세를 멸하시고 인간을 죄와 사망 권세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입성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승리의 입성입니다.

때는 유월절을 앞둔 시점이었습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유월절은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는 절기이고 해방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절기입니다. 유월절이 되면 수많은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모여들었습니다. 당시 유대 전체 인구를 100만 명 내지 120만 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중 예루살렘의 인구는 적게는 25,000, 많게는 10만 명 정도로 봅니다. 그렇다면 유월절에는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던 유대인들이 모여들었기 때문에 적어도 20만 명의 인파가 예루살렘에 모였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시자 친히 입성을 준비하셨습니다. 예수님 일행은 감람 산 벳바게와 베다니에 이르렀습니다. 벳바게는 예루살렘 남쪽 1.6지경에 있습니다. 그리고 감람 산은 해발 800m, 예루살렘이 한눈에 보이는 곳입니다. 감람 산은 메시아의 오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일찍이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그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14:4).

 

베다니에는 예수님이 유대에 계실 때 숙소로 사용하셨던 마리아와 마르다, 그리고 나사로의 집이 있었습니다. 또한 나병환자 시몬의 집도 있었습니다. 주님은 이미 이곳에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누구신가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이곳에서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남의 나귀 새끼를 주인의 허락도 없이 끌고 오라고 하셨습니다.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곧 아직 아무도 타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라”(11:2).

 

이것은 분명히 절도 행위입니다. 순진한 제자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곧 그 이유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만일 누가 너희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이리로 보내리라 하시니”(11:3).

 

예수님은 주가 쓰시겠다고 말하면 두말하지 않고 허락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예수님은 이때까지 자신을 인자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다니엘서에 예언된 메시아의 칭호로,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낮추기 위해 스스로 부르신 칭호입니다. 그러나 11장부터는 자신을 ’(The Lord)라고 칭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왕으로서 입성하셨습니다. 또 성전을 깨끗하게 하심으로 성전의 주인임을 선언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포도원 농부의 비유에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다윗의 주가 됨을 가르치셨습니다(12:37). 그리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다시 올 것을 말씀하셨습니다(13:26).

주가 쓰시겠다는 말은 예수님이 바로 만유의 이시라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지금까지 머리 둘 곳이 없으실 만큼 가난한 예수님의 모습만을 봐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런 분이 아니셨습니다. 예수님은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그 뜻대로 세상을 주관하고 섭리하십니다.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1:3).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1:16).

 

예수님은 만유의 주이십니다. 나귀의 진짜 주인은 예수님이시고, 나귀의 소유주는 나귀를 관리하는 청지기입니다. 나귀만이 아니라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물질, 즉 집이나 차, 옷 등은 다 예수님의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명, 자녀도 내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다만 관리자 일뿐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신 후 인간에게 이 세상을 관리하도록 위임하셨습니다(1:28, 2:15).

우리는 물질의 관리자, 생명의 관리자, 시간의 관리자입니다. 우리는 관리자로서 우리에게 주신 시간과 재능과 능력을 다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열심히 살다가 때가 되면 모든 것을 다 놓고 가야 합니다. 우리는 빈손으로 와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이것저것을 누리다가 빈손으로 돌아가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주님의 것이기 때문에 주께서 쓰시겠다고 하면 언제든지 내어드려야 합니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위해 시간과 물질을 쓸 때 조금도 아까운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님을 위해 쓰면 손해 의식이 듭니다. 이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을 자기 것인 양 착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소유나 생명은 내 것이 아니고 주님의 것입니다. 다만 우리는 사용권과 관리권만 있을 뿐 소유권은 주님께 있습니다. 이를 일컬어 청지기 사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것들을 주님이 원하시면 언제든지 돌려드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께 쓰임 받을 때 가장 영광스럽습니다. 인류 역사상 위대한 인물들은 모두가 주님께 쓰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주님이 쓰시겠다고 하실 때 자신의 생명과 시간과 소유와 재능을 주님께 다 드렸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나귀 새끼는 나귀 역사상 가장 복받은 나귀가 되었습니다.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6:13).

 

무기’(instrument)는 누가 사용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집니다. 칼은 의사가 사용하면 생명을 살리는 데 쓰임 받고, 강도가 사용하면 흉기가 되어 생명을 죽이는 데 쓰임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지체는 죄에게 드리면 불의의 무기가 되고, 하나님께 드리면 의의 무기가 됩니다. 따라서 자신을 누구에게 드리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위해 쓴 것은 돌이켜보면 남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나 주님께 드린 것은 다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고, 복되고, 영광스럽습니다.

예수님께로부터 사명을 받은 두 제자는 이를 어떻게 수행했습니까? 사람들은 이해가 되지 않을 때 짜증을 내고 반발합니다. 또 사명에는 위험이 따릅니다. 제자들은 제자 경력 3년 만에 나귀 절도범이란 낙인이 찍힌 채 쇠고랑을 차고 감옥에 갈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명령에 단순히 순종했습니다. 그랬을 때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대로 가서 보니 나귀 새끼가 문 앞 거리에 매여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담대하게 그것을 풀었습니다. 그러자 어떤 이들이 나귀 새끼를 풀어 무엇하려느냐고 물었습니다. 제자들은 주님이 가르쳐주신 대로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주님이 말씀하신 대로 이에 허락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이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말씀에 단순히 순종했을 때 말씀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이성이나 머리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순종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말씀은 머리를 굴리는 것만큼 체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순종하는 만큼 믿음의 비밀과 영적인 세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나귀 타고 입성하신 예수님

 

제자들은 나귀 새끼를 예수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안장 대신 그 위에 걸쳐두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위에 타셨습니다.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카펫 대신에 자기들의 겉옷과 종려나무 가지를 길에 폈습니다. 겉옷을 펴는 것은 왕에 대한 존경의 표시요, 종려나무 가지를 펴는 것도 왕에 대한 존경과 환영의 표시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왕으로 영접하고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면서 열렬히 환영했습니다.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11:9-10).

 

예루살렘 성은 예수님을 찬양하는 소리로 가득 찼습니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란 하나님의 권세를 가지고 이 땅에 오신 약속된 메시아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약속된 메시아로 믿었습니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란 다윗의 위를 물려받을 메시아 왕국을 말합니다(1:32). 이스라엘 역사상 다윗 시대는 가장 강성한 시기였습니다. 다윗 왕은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백성들을 사랑해 사랑과 평화로 다스렸습니다. 또한 공과 의를 행함으로 정의사회를 이루었습니다. 다윗 왕국은 장차 올 메시아 왕국의 표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다윗의 후손 가운데서 메시아를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백성들은 수 세기 동안 다윗과 같은 메시아가 나타나서 그들을 구원해 주기를 갈망했습니다.

호산나지금 우리를 구원하소서라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구원자를 애타게 갈망하는 그들의 절규가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은 로마의 압박으로부터 구원해 달라는 백성들의 탄식이었습니다. 그보다도 죄의 사슬로부터 풀어주시고 사탄의 권세로부터 구원해 달라는 절규였습니다. 사람들은 겉으로 볼 때 현실의 어려움 때문에 고통하며 탄식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실은 죄와 죽음의 문제로 고통하고 탄식하고 울부짖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죄와 사망 권세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입성하시되 나귀를 타고 입성하셨습니다. 일찍이 성경은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9:9),

 

예수님은 이 예언의 말씀대로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세상 왕들은 금 면류관을 쓰고 백마들이 끄는 쌍두마차를 타고 위엄 있게 입성합니다. 왕의 전후좌우에는 무장한 경호원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경호합니다. 예수님은 만왕의 왕이시므로 세상 왕들보다 더 위엄 있고 화려하게 입성하셔야 마땅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초라한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셨습니다. 만왕의 왕 예수님이 초라한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신 것은 겸손의 극치입니다.

오늘날은 지위에 따라 차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권세가 있고 지위가 높은 사람일수록 고급 차를 탑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신 겸손의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한없이 겸손하시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예수님은 만인의 친구가 되시고 만인의 구주가 되셨습니다. 사람들은 상대방을 사회적 지위와 소유 여부를 가지고 평가합니다. 이런 사회는 가난한 자와 겸손한 자를 무시합니다. 이런 시대에 겸손하신 예수님, 가난하신 예수님을 배운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르쳐주시는 가치관은 세상 가치관과 너무나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겸손과 희생을 배우는 것이야말로 가장 복된 삶입니다.

 

성전을 청소하신 예수님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시자 곧 성전으로 가셨습니다. 예수님은 성전으로 가심으로 영적인 메시아이심을 드러내셨습니다. 이튿날 베다니에서 나오신 예수님은 시장하셨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멀리서 잎이 무성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무엇이 있을까 살펴보셨습니다. 그러나 그 무화과나무는 잎만 무성하지 열매가 없었습니다. 무화과 열매는 3, 4월에 열려 6, 7월에 땁니다. 무화과나무의 특징은 잎사귀가 무성하면 열매가 맺힌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무화과나무는 때가 아니더라도 열매가 있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열매가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열매가 없는 것을 보시고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배가 고파 홧김에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것이 아닙니다. 겉은 화려하지만 속이 부패한 성전을 보고 심판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성전에 들어가셨을 때 그곳에는 말씀과 기도와 찬송 대신에 짐승 우는 소리와 장사치들의 소리로 가득했습니다. 이 모습을 보신 예수님은 채찍을 만들어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고,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엎으셨습니다. 그리고 기구를 가지고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성전을 대청소하시고 성전이 어떤 곳이 되어야 하는가를 가르쳐주셨습니다.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11:17).

 

성전은 하나님이 계신 곳입니다. 성전에는 성소와 지성소가 있고, 지성소 안에는 언약궤, 곧 하나님의 말씀과 속죄소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전은 하나님의 말씀과 죄 사함의 은혜가 있는 곳입니다. 성전은 말씀과 찬송이 있는 곳입니다. 성전은 죄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죄 사함을 받는 곳입니다. 무엇보다 성전은 세계 만민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는 곳입니다.

하나님은 성전에 말씀이 없고 기도와 찬송이 없고 세속화될 때 준엄하게 심판하십니다. 특히 만민 구속 역사를 위해 기도하지 않을 때 심판하십니다. 교회가 만민 구속 역사를 위해 기도하지 않으면 바벨탑을 쌓게 됩니다. 하나님은 교회가 바벨탑을 쌓을 때 반드시 흩으십니다.

예루살렘 성전은 이스라엘의 종교, 정치, 사회, 문화의 중심이었습니다. 성전이 부패했다는 것은 곧 그들의 중심이 썩었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예수님이 중심이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겸손의 왕이실 뿐만 아니라 평화의 왕이 되십니다. 말은 전쟁을 상징하지만 나귀는 평화를 상징합니다. 예수님은 평강의 왕이십니다(9:6). 세상 왕은 군대의 힘과 법과 제도로 사람을 다스립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줍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랑과 평화로 우리의 마음을 다스리십니다. 이 예수님의 다스리심을 받을 때 평화가 임합니다. 우리가 일생 동안 겸손의 왕, 평화의 왕 예수님을 배우고 청지기 사상을 가지고 청지기 자세로 살기를 기도합니다.

 

왕 되신 우리 주께 다 영광 돌리세 그 옛날 많은 무리 호산나 불렀네 다윗의 자손으로 세상에 오시어 왕위에 오른 주께 다 영광 돌리세(새찬송가 140).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일용할 양식

예배 안내

  • 주일 오전 예배 - 오전 11:00
  • 주일 오후 예배 - 오후 3:30
  • 어린이 예배 - 오전 11:00

대학마을교회 개척교회

우남식 목사님의 저서


    전도서에서 만난 복음
    (퍼플,2023)

      요한복음에서 만난 예수님
      (퍼플,2022)

        요한계시록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 감성,2021)

          예레미야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21)

            데살로니가전·후서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20)

              이사야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19)

                대학선교와 세계선교를 향한 권서행전
                (지식과감성,2019)

                  야고보서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17)

                    옥중서신에서 만난 복음
                    (지식과감성,2016)

                      행복과 긍정심리
                      (시그마 프레스,2015)

                        성심리
                        (시그마 프레스,2015)

                          마가복음에서 만난 예수님
                          (킹덤북스,2014)

                            사도행전에서 만난 복음
                            (생명의말씀사,2013)

                              로마서에서 만난 복음
                              (생명의말씀사,2012)

                                창세기에서 만난 복음
                                (생명의말씀사,2011)

                                    저서 구입연락처

                                    • 010-8215-7966
                                      안은경
                                    • 우리은행
                                      1006-601-218050
                                      대학마을교회

                                    Tiananmen Square protests, China Democracy, 天安門 天安门 法輪功 李洪志 Free Tibet 劉曉波, 热比娅·卡德尔, 熱比婭·卡德爾